개인정보 처리방침
제 1 장 총 칙
이 규정은 다음의 목적의 용도로 이용되며, 이용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(개인정보의 목적외 이용. 제공제한)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함을 목적으로 한다. -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
회원 가입의사 확인,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․인증, 회원자격 유지․관리, 제한적 본인 확인 제 시행에 따른 본인확인,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,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처리시 법정대리인의 동 의 여부 확인, 각종 고지․통지, 고충처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한다.(홈페이지내 카페 이용시 인터넷 회원약관에 의거하여 가입가능) -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
복지관 서비스 제공(이용등록, 자원봉사자 등록. 서비스 의뢰 등)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한다. - 고충처리
민원인의 신원 확인, 민원사항 확인,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․통지, 처리결과 통보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 를 처리한다.
제 2 조 (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)
- 본 사이트는 다음과 같은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.
- 복지관은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․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시에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․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․보유한다.
-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다.
①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: 사업자/단체 홈페이지 탈퇴시까지
다만,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사유 종료시까지
㉮ 관계 법령 위반에 따른 수사․조사 등이 진행중인 경우에는 해당 수사․조사 종료시까지
㉯ 홈페이지 이용에 따른 채권․채무관계 잔존시에는 해당 채권․채무관계 정산시까지
②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 : 재화․서비스 제공완료시까지
제 3 조 (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)
- 복지관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1조(개인정보의 처리 목적)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, 정보주체의 동의,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(개인정보의 제공)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한다.
- 복지관은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한다.
①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: 복지관 연계 협력기관
②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목적 : 서비스의 이용과 사례관련 서비스 연결시
③ 제공하는 개인정보 항목 : 성명, 주소, 전화번호, 이메일주소 등
④ 제공받는 자의 보유․이용기간 : 서비스 이용 종료기간 동안
제 4 조 ( 개인정보처리의 위탁 )
복지관은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복지관 사업 담당자별 서비스 대상자에 대하여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 공유할 수 있다.
제 5 조 ( 정보주체의 권리․의무 및 행사방법 )
- 정보주체는 복지관에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보호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다.
① 개인정보 열람요구
②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
③ 삭제요구
④ 처리정지 요구 -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서면, 전화, 전자우편, 모사전송(FAX) 등을 통하여 할 수 있다.
-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복지관은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는다.
-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할 수 있으며,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여야 한다.
-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계법령을 위반하여 복지관이 관리하고 있는 정보주체 본인이나 타인의 개인정보 및 사생활을 침해하여서는 아니된다.
제 6 조 ( 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)
-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
① 필수항목 : 성명, 생년월일, 아이디, 비밀번호, 주소, 전화번호, 성별, 이메일주소, 아이핀번호
② 선택항목 : 기타 -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
① 필수항목 : 성명, 생년월일, 주소, 전화번호, 이메일주소 등의 정보
② 선택항목 : 기타 - 복지관 카페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아래 개인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다.
① IP주소, 쿠키, MAC주소, 서비스 이용기록, 방문기록, 불량 이용기록등 (복지관 카페는 인터넷의 개인정보보호지침을 준수한다)
제 7 조 ( 개인정보의 파기 )
- 복지관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,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한다.
-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(DB)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한다..
-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다.
① 파기절차
복지관은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, 복지관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한다.
② 파기방법
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소각을 통하여 파기하며, 전자적 파일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한다.
제 8 조 (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)
복지관은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한다.
- 관리적 조치 : 내부관리계획 수립․시행, 정기적 직원 교육 등
- 기술적 조치 :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, 접근통제시스템 설치, 고유식별정보 등의 암호화, 보안프로그램 설치
- 물리적 조치 : 전산실,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
제 9 조 (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)
- 복지관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,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한다.
①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: 부(과)장
②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 : 총무팀 - 정보주체는 복지관의 서비스(또는 사업)을 이용하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, 불만처리,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할 수 있다.
제 10 조 ( 개인정보 열람청구 )
정보주체는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으며, 복지관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.
-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·처리 부서 : 총무팀
제 11 조 ( 권익침해 구제방법 )
정보주체는 복지관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,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면 아래의 기관에 문의할 수 있다.
-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(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)
-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(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)
-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: 02-3480-3573 (www.spo.go.kr)
-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: 1566-0112 (www.netan.go.kr)
제 12 조 (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․운영 )
- 1. 복지관은 아래와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․운영한다.
①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근거․목적 : 복지관의 시설안전․화재예방 및 장애인 이용자 분들의 서비스 이용접근성 향상
② 설치 대수, 설치 위치, 촬영 범위 - 설치 대수, 설치 위치, 촬영 범위
설치대수 설치위치 및 촬영 범위 15대 지하로비(2대), 1층 로비(2대), 주차장(2대) 생활건강교실(1대), 강당(1대), 쉼터(1대), 3층 교육실(1대), 가족상담센터(5대) - 관리책임자, 담당부서 및 영상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 자
- 관리책임자 : 과(부장)
- 접근권한자 : 과(부장), 팀장 - 영상정보 촬영시간, 보관기간, 보관장소, 처리방법
- 촬영시간 : 24시간 촬영
- 보관기간 : 영상정보 데이터량에 따라 삭제되므로, 보관기간을 한정할 수 없음
- 보관장소 : 복지관 사무실 CCTV 보관
- 처리방법 : 개인정보(영상정보) 열람 요구시, 제3자 제공 요청시 절차에 따라 열람, 제공, 삭제 등을 처리하고 개인정보(영상정보)처리 관리 대장에 기록 - 영상정보 확인 방법 및 장소 : 개인정보(영상정보) 열람 요구에 대한 통지서를 지참한 후 복지관 방문
-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: 정보주체가 개인정보(영상정보) 열람 요구서를 제출하면, 요구내용을 검토하여 열람 요구에 대한 통지서를 정보주체자에게 발송한다. 정보주체자는 통지서와 신분증명서를 지참하고 복지관을 방문하여 영상정보 접근권한자를 통해 영상정보를 열람할 수 있다. 정보주체는 열람 정보에 대해 정정‧삭제‧처리정지의 조치를 요구할 수 있고, 관리책임자는 요구사항을 검토하여 처리 결과를 개인정보 처리 요구에 대한 결과 통지서를 통해 정보주체에게 발송한다.
- 영상정보 보호를 위한 기술적․관리적․물리적 조치 : 내부관리계획 수립, 접근통제 및 접근권한 제한, 영상정보의 안전한 저장․전송기술 적용, 처리기록 보관 및 위․변조 방지조치, 보관시설 마련 및 잠금장치 설치 등
부 칙 시행일 등
- 본 방침은 2012. 1. 1.부터 시행합니다.